본문 바로가기

미루는 습관을 없애고 불안을 이기는 방법 <행동은 불안을 이긴다> - 롭 다이얼

owana 오와나 2025. 7. 21.
반응형

 

살을 5키로 이상 빼겠다, 영어공부를 열심히 하겠다, 책을 한 달에 2권씩 읽겠다...

새해가 되면 흔하게 세우는 목표들이다. 

그리고 벌써 2025년도 절반이 넘게 흘러가고 있다. 우리는 새해에 세웠던 목표를 어느 정도 이뤘을까?

오늘도 내 약한 의지를 탓하며,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며, 마음 한 켠에 피어나는 불안감을 어쩌지 못해 방황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꼭 읽어봐야 할 좋은 책을 추천한다. 

 

 

 

행동은 불안을 이긴다 | 롭 다이얼 - 교보문고

행동은 불안을 이긴다 | 현재 미국에서 가장 떠오르는 자기계발 멘토이자 동기부여 전문가인 롭 다이얼이 행동하기를 주저하는 이들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타개할 실천적 방법을 제시하기

product.kyobobook.co.kr

 

 

당신은 왜 행동하지 않는가? - 정체성을 다시 세우자

 

나는 왜 이것밖에 못할까, 나는 왜 불행할까 하는 악순환에 빠져 있다면 나는 나 스스로의 정체성을 불행으로 택하기로 결정했다는 의미다. '부정적인 생각은 접어두고, 긍정적인 면을 바라보자'라는 세상 말하기 쉬운 이야기가 사실은 진리라는 의미다. 내가 만든 내 스스로의 이야기는 나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행동은 결과를 낳고, 결과는 나의 정체성을 만든다. 결국 매일 내가 하는 생각들이 결국 '나'라는 사람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행동은-불안을-이긴다-책구절2
나의 정체성을 '식이요법과 몸 관리에 세심하게 신경을 쓰는 열정적인 운동 애호가'로 세우자. 나는 그렇게 행동하는 삶을 선택하게 될 것이다.

 

 

아주 작은 행동 설계의 비밀 - 방해를 제거하고 할 일은 최소화하자

 

해야 할 일은 눈앞에 놓여 있는데 한 켠에 둔 스마트폰에 힐끔힐끔 시선이 가는 경험. 누구나 해봤을 것이다. 괜히 오지도 않은 알람이 있나 없나 들여다보고, 인스타, 유튜브를 엄지 손가락으로 오르락내리락하면서 시간을 보낸다. 그리고 얼마 남지 않은 시간과 쌓여있는 할 일들을 바라보며 불안에 떤다. 

 

의지대로 눈앞에 둔 스마트폰을 들여다보지 않는 일은 사실 매우 어렵다. 그래서 작가는 그냥 눈앞에서 아예 치워버리라고 권한다. 서랍 속에 휴대폰을 넣어버리거나, 달디 단 간식을 그냥 안 보이게 없애버리는 것이다. 내 의지대로 참아내기 어렵다면 그냥 제거하는 것이다. 

 

휴대폰-감옥에-갇힌-사람
휴대폰에 갇히기 전에 우리가 먼저 휴대폰을 가둬버리자.

 

한 달에 체중 7키로 감량. 과연 내가 지킬 수 있을까 걱정될 정도의 목표를 세워두고 바라보기만 한 경험도 아마 누구나 있을 것이다. 처음에는 호기롭게 계획을 거창하게 세워뒀으나 막상 실천을 하려니 앞이 깜깜해지고 무엇부터 해야 할지 답답해진다. 그렇게 일을 미루다가 목표는 흐지부지 되기 일쑤다. 

 

당신이 과거에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보다는 당신이 지금 어디에 있느냐, 그리고 앞으로 어디로 가고 싶은지가 더 중요하다. 미래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지 마라. 10년 뒤, 1년 뒤, 심지어 1개월 뒤에 손에 넣고 싶은 성공, 행복, 기쁨, 평화 따위는 잊어버리고, 오늘 자신을 레벨 업하는 데 집중하라. 오늘 이외에는 우리에게 아무것도 주어져 있지 않다. 그것이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자세여야 한다. 왜냐하면 하루하루가 곧 오늘이기 때문이다. - 페이지 136

 

이 책에선 10년 뒤 거창한 목표 말고 오늘을 살라고 한다. 내 앞에 놓인 현재, 오늘의 시간에 충실하라고 말한다. 내게 주어진 것은 당장 오늘의 시간이기 때문이다. 빠른 속도로 나아가려 하지 말고, 올바른 방향으로 천천히 가라고 조언한다. 

그렇다고 바쁜 오늘을 보내기 위해 여러 가지 오늘의 할 일을 잔뜩 계획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속도보단 방향성을 추구해야 하기 때문에 오늘의 할 일 목록에는 단 3가지 항목만 적어 정신을 집중시킨다. 

 

그날의 할 일 목록에 세 가지 항목만 적으라고 권하는 이유는 하루에 완료해야 하는 일의 가짓수를 줄이기 위해서다. 업무의 범위를 압축하면 결과물의 품질이 좋아진다. - 페이지 184

 

 

아주 작은 변화를 지속하는 힘 - 꾸준함, 가장 큰 힘

 

어떤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가지고 있어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남들에 비해 절반의 노력만으로도 성공의 단맛을 보기도 한다. 그러나, 그런 사람이 얼마나 될까?

우리가 바라봐야 할 대상은 선천적인 탁월한 재능으로 남들에 비해 쉽고 빠르게 경지에 도달한 사람이 아니라, 하루하루 작은 노력을 쌓아 올려 성공에 이른 사람이다. 그리고 성공의 길에는 그런 사람들이 훨씬 많다. 

 

그냥 일단 일어나자. 그리고 움직이자. 무엇이든 해보자. 그것은 거창하지 않아도 되고, 아주 작은 일이어도 된다. 내가 눈 뜨자마자 한 이부자리 정리는 나에게 오늘 아침 미션성공 1 POINT를 적립하게 한 셈이다. 그렇게 시작할 수 있다. 

 

행동은-불안을-이긴다-책-구절2
작은 일들을 제대로 해내는 것이 쌓아면 결국 성공적이고 훌륭한 삶이 된다는 단순하지만 대단한 이야기다.

 

행동은-불안을-이긴다-책-겉표지

 

우리는 참으로 나약한 인간이다. 대단한 계획은 3일을 못 가고, 지키지 못한 나 스스로를 탓하며 자책하고 괴로워한다. 그리곤 불안해한다. 

이 책에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사실 단순하다. 나라는 사람의 정체성을 다시 세우고, 작은 행동들을 매일매일 꾸준하게 실천해 나가며 성공에 다가간다는 것. 

그걸 누가 몰라?라고 반문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한 번 꼭 읽어보라 말하고 싶다. 작은 행동들을 실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작은 꿀팁들을 책에서 얻고 조금씩 쌓아가보자. 어제와 단 1%라도 달라진 오늘의 나를 만나는 것. 그것이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빠르고 가장 큰 깨달음이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